안녕하세요.

 

오늘을 시작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대한 강좌 혹은 기록을 저장할까 합니다.

 

참고로 작성자는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아니며, 대부분을 혼자 공부하여 이해한 내용이므로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포함될 수 있지만,

 

처음 공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느낄 내용들 위주로, 성심성의껏 설명할 것입니다.

 

다음의 내용이 관련 분야의 초심자에게 친절하고 알맞는 지침서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의 주제

  • 프로젝트 생성
  • 액티비티(MainActivity.java)와 레이아웃(activity_main.xml)의 구조 이해
  • 가상 기기(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 Hello World 구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 후 실행합니다. (설치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File - New - New Project를 눌러줍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깔끔한 Empty Activity로 진행해보겠습니다.

 

Activity라는 것은 안드로이드에서 하나의 화면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게임어플에서 메인화면, 장비창, 스킬창, 정보창이 있을 때,

 

그 화면들은 각각 하나의 Activity(화면, 창)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처음 Project를 생성할 때 만드는 액티비티를 곧 메인화면, 즉 메인액티비티라고 하겠습니다.

 

앞으로 만들 어플은 메인액티비티를 중심으로 구동될 것입니다.

 

 

하단의 Next를 누르게 되면,

 

처음 신경쓰실 건 Name과 Save location 정도 입니다.

 

Name은 말 그대로 이름이 되어줄 것이고, Save location은 이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입니다.

 

적절한 곳으로 세팅해줍시다.

 

하단의 Minimum API level이란 것은 말그대로 해당 어플이 구동될 수 있는 최소한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세팅해주는 역할입니다. 현재는 크게 신경쓸 부분이 아니니 넘어갑시다.

생성을 완료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고,

 

기본적으로 activity_main.xml 파일과 MainActivity.java 파일이 실행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구조에 대해 가볍게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의 좌측에 정의된 파일 구조입니다. 

 

아까 예를 들었던 어플을 다시 빗대어보자면, 어플의 화면에는 보통

 

여러가지 버튼이나 텍스트, 그림들이 있을 것이고, 그것들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어플의 한 화면은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보여지는 화면(텍스트, 버튼, 그림의 배치 등) 과 

 

그 화면의 기능들(연산, 화면전환, 버튼 클릭시 특정 동작 수행 등) 으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실질적으로 보여지는 화면 = activity_main.xml에서 세팅할 것이고,

 

그 화면의 기능들 = MainActivity.java 에서 세팅할 것입니다.

 

어플에서 보여주고 싶은 화면들이 많아진다면 그만큼 위의 layout 폴더에 activity_main.xml을 제외하고도 여러 파일들을 만들 것이고,

 

기능들을 더 세분화하거나, 액티비티(화면)별 기능 세팅을 위한다면 java 폴더의 MainActivity.java와 같은 파일들을 더 만들 것입니다.

상단의 activity_main.xml를 클릭하게 되면, 이제 저희의 화면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에 Empty Activity로 만들었으므로, 별 다른 것 없이, 흰 화면에 Hello World!라고만 나타나 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본 화면을 한 번 출력해보겠습니다.

 

그러기에 앞서, 본인에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있다면 문제없이 어플을 그 핸드폰에 설치시킬 수 있겠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사용자를 위해 가상 기기(Android Virtual Device)를 제공해줍니다.

 

즉, 프로그램 자체에서 가상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켜고, 그곳에 본인의 어플을 설치 및 확인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빠르게 가상 기기를 깔아봅시다.

 

화면 좌측 상단의 아이콘들 중 

 

이 친구를 클릭해줍시다. 또는 화면 상단의 Tools - AVD Manager로 접근하셔도 됩니다.

 

실행되는 화면에서 현재 만들어놓은 가상 기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 두 개의 가상 기기들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2가지가 뜨는군요.

 

좌측 하단의 Create Virtual Device를 눌러줍시다.

Phone 탭에서 원하는 기기를 선택합시다.

 

원하는 기기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세팅해줄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 때, Minimum API level을 통해 최소한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설정해두었던 것을

 

기억하시죠? 그때의 안드로이드 버전보다는 높은 버전을 선택하여 줍시다.

 

Next,

해당 가상기기의 이름만 설정해주고 Finish를 눌러줍니다. 이름은 단지 구별용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 후, AVD Manager 창을 닫고, Shift + f10 또는, 화면 상단의 Run - Run 'app'을 누르시면

 

방금 설정한 가상 기기(Virtual Device)가 뜹니다. 해당 기기를 누르시고 OK를 누르게 되면,

 

잠시 기다리시면, 깔끔한 화면에서 Hello World!가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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